엄마의 주식

 현재 무일푼 주식이라고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계좌 개설 이벤트 등 주식 관련된 활동으로 발생한 수익금을 투자금으로 활용하는 주식 투자 프로젝트이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부터 개인적으로 주식 계좌를 운용하고 있다. 증권사 미래에셋대우에서 만든, 내 생에 첫 번째 주식 계좌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증시가 박살이 났다가 회복하는 시기에 엄마도 주식을 하기 시작하셨다. 약간의 위험성이라도 있으면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 분이셨는데 3월 말 무렵 회복하기 시작하는 증시를 보시더니 이것저것 물어보기 시작하셨고, 결국 계좌를 만들어 달라고 하셨다. 이런 기회를 그냥 보내긴 아쉬운 생각이 드셨던 모양이다. 평소 가깝게 지내는 이모가 재테크에 밝으신 편이라 이런저런 조언을 많이 들으시는 것 같은데 좋은 스승을 만난 덕분인지 수익을 보고 계신 것 같다.

 

배당금

 그러던 어느 날 엄마한테 카톡이 왔다. 나는 배당금이 들어왔는지 궁금하셨던 것이다. 현재 엄마는 삼성전자 보통주, 나는 삼성전자 우선주에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같은 날 배당금을 받게 되어 있었다. 경제 소식을 보면 삼성전자 배당락일이나 배당 지급일 정도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배당금을 처음 받아보는 상황에 실제로 통장에 돈이 찍히는 것을 확인하고 싶으셨던 모양이다. 그래서 오늘 글을 작성하게 됐다.

 

배당 통지서

 

 배당락일 전에 주식을 보유한 상태가 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국내 기업들 중에서 많지는 않은 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회사이다.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산 주식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있었는데 때가 되면 배당 통지서가 집으로 배송된다. 아래 이미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이미지를 보면 내가 현재 보통주 1주우선주 46주를 보유한 삼성전자의 주주임을 확인할 수 있다. 평소에 주식 잔고를 확인할 때는 별 생각이 없지만 이럴 땐 살짝 짜릿한 기분이 든다. 배당금 통지서를 자세히 보면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각 주당 배당률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에는 배당금 지급일 2020/08/19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내 통장에 언제 얼마가 찍혀야 하는지는 확인이 된 것이다.

 

 

 주식 거래 중인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라고 했는데 배당금 통지서에 하이투자증권이 찍힌 이유는 아마도 보통주가 하이투자증권 계좌에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하이투자증권 계좌 개설 이벤트의 보상 조건 중 타사 주식 대체 입고가 있었다. 그때 미래에셋대우 계좌의 삼성전자 보통주 한 주를 하이투자증권 계좌로 옮겼고 아직 그대로 보유 중이다.

 

OK캐쉬백 하이투자증권 계좌 개설 이벤트 (feat. 미래에셋대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많은 광고들을 마주하게 된다. 플랫폼 광고, 게임 광고, 만화 광고 등이 그 부류들이다. 그리고 요즘 금융권에서 의뢰한 것으로 보이는 광고들이 제법 자주 보였다. �

writing-engineer.tistory.com

 현재 하이투자증권 계좌는 개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무일푼 주식'의 계좌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은 하이투자증권 계좌에서 미래에셋대우 계좌로 옮길 예정이다.

 

미래에셋대우

 

 배당금이 얼마가 들어와야 하는지는 배당금 통지서를 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물론 전자공시시스템 등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제 그 돈이 실제 내 계좌로 잘 들어왔는지 확인해야 한다. 내가 사용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증권사 앱 구성 화면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쩌면 다른 증권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살짝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순서대로 진행

 

 미래에셋대우 증권사의 주식 거래 앱인 m.Stock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첫 화면

 

 블러 처리한 부분은 내가 최근 검색했던 종목들이다. 무일푼 주식을 위해 보유 중인 종목도 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렸다. 위 화면에서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순서대로 진행

 

 메뉴 버튼을 누르면 왼쪽에 주식, 해외주식 등등 다양한 미래에셋대우 증권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배당금은 주식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주식을 클릭한다. 이어 오른쪽 부분의 화면을 조금만 내려보면 거래 내역이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위 이미지처럼 파란색 화살표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아마 각 항목의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점이 붙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들이 있다는 것을 눈치채셨을 것이다. 위 이미지에서 주식주문에는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점이 붙어 있고 지금 보려는 거래 내역은 그렇지 않다. 이는 내 개인 설정에 따른 것이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주식주문을 보면 하단부 메뉴와 같은 높이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주 쓰는 기능들은 저렇게 설정할 수 있다.

 

퀵 메뉴 설정 방법

 

 위의 왼쪽 이미지는 퀵메뉴(메뉴와 같은 라인 항목들)에 거래 내역을 포함시키기 위해 드래그하는 상황이다. 거래 내역 항목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화면이 변한다. 이를 드래그해서 퀵 메뉴 사이에 넣으면 가운데 이미지처럼 포함시킬 수 있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것처럼 거래내역이 퀵 메뉴에 포함되고, 항목의 오른쪽 위에 빨간색 점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퀵 메뉴에서 항목을 제거하는 것도 같은 방식으로 가능하다. 퀵 메뉴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항목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위의 오른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길게 누른 상태에서 휴지통 아이콘에 끌어다 놓으면 제거할 수 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래 이미지는 거래 내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화면이다. 

입금 내역 확인

 

 빨간색 사각형 부분에서 조회하고자 하는 날짜 구간을 설정하고 조회하면 주식 거래 내역이 나온다. 앞서 배당금 통지서에서 배당 지급일이 8월 19일이라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8월 한 달을 기간으로 정하고 검색해보니 바로 나왔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에 거래금액 16,284원이 찍힌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주식 거래 계좌에 들어온 금액은 이렇게 확인이 가능하다.

 

마무리

 엄마가 배당금 확인하는 법을 궁금해하셔서 실제 통장에 들어온 금액을 확인하는 법을 알아봤다. 사실 주주총회 및 공시를 통해 배당을 지급하겠다고 한 회사에서 배당금 지급을 미룰 일은 없지만 그래도 확인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긴 하다. 이렇게 배당금이 계좌로 입금된 것을 직접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해 보았다. 

 

 글을 쓰려고 보니 나도 배당금을 받은 상황이었고 마침 배당을 지급한 회사가 삼성전자였기 때문에 이를 예시로 들었을 뿐, 절대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를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추천을 해도 안 살 사람은 안 사고 추천하지 않아도 살 사람은 살 것이다. 다만 투자 결정은 본인의 몫이고 그에 따른 책임 역시 본인의 몫이다.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 관련 글은 아니었지만 특정 주식 종목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