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대금 선결제와 신용점수

아직까지 살면서 크게 대출을 받아볼 일이 없었지만 언젠가는 은행의 돈을 빌릴 날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을 뽑아보자면 아마도 신용점수일 것이다. 그때 신용점수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 느끼고 있다.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방법들은 찾아보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생각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 결제를 특정 날짜에 자동이체로 해둔다. 나도 그렇게 하고 있었다. 카드 사용 대금을 자동이체일 이전에 선결제하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원래 사용 대금이 들어오기로 한 날보다 돈이 더 일찍 들어오게 되니 입금이 앞당겨진 만큼 활용할 수 있는 금액이 커지게 된다. 그만큼 신용카드 사용자에게 신뢰도가 쌓인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나도 몇 차례 신용카드 선결제를 진행했는데 해봐야 월에 고작 한 번 있는 이벤트이다 보니 자꾸 그 과정을 잊어버리게 된다. 그래서 앞으로 내가 찾아보기도 할 겸 우리카드 앱을 활용해 카드 사용 대금을 선결제하는 방법을 기록한다.

 

우리카드 선결제 방법

우선 우리카드 앱을 실행한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위 화면에서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MY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을 할 수 있다. 지문 인식이든 핀 번호든 본인이 선택한 방식으로 로그인을 해준다.

마이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저번 달 얼마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 저번 달 사용 금액이라고 하는 이유는 결제일 설정에 따른 사용 금액 반영 방식 차이 때문이다. 이건 카드사마다 다른데, 결제일을 언제로 하는지에 따라 카드 사용 금액을 정산하는 기간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나는 우리카드 사용 대금 결제일을 매월 14일로 설정해뒀다. 이렇게 하면 지난달 1일부터 마지막 날까지 사용한 금액을 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위 화면에서 9월 14일 결제 금액8월 1일부터 31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말하는 것이다. 사실 선결제 자체는 월중 언제라도 할 수 있지만 나는 월 지출 금액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보통 월 초에 선결제를 진행한다.

다시 돌아와서 위 이미지에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즉시결제를 눌러준다.

즉시 결제로 넘어간 화면에서는 내가 결제할 금액은 얼마인지, 결제일은 언제인지 다시 한번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리고 아래쪽을 보면 결제 단위가 나와 있다. 여기서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결제 단위 3에 포함되어 있는 당월을 누르고 들어간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 가장 먼저 궁금할 수 있는 부분은 아마도 결제 단위가 여러 개 있다는 점일 것 같다. 솔직히 정확히는 모르지만 추측해보건대 결제 단위 하나당 카드 하나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나는 현재 우리 카드를 두 가지 보유하고 있는데 결제 단위 2로 되어 있는 카드는 체크카드이기도 하고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결제 단위 3에서 당월 버튼을 누른 것이다.

 

만약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보유 중이고 모두 사용 중이라고 한다면 모두 사용 금액이 찍혀서 나올 텐데, 이때는 초록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위치의 카드번호를 대조해 어떤 카드 사용 금액을 결제할지 결정할 수 있다.

예상되는 의문점 두 번째는 결제 가능 금액본인이 사용한 금액보다 많은 금액이 찍혀있는 부분이 될 수 있겠다. 내가 그랬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이제 결제 금액을 선택하는 단계로 넘어왔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사용 금액을 결제할 카드를 먼저 선택한 뒤 조회 버튼을 누르면 결제해야 할 사용 금액이 일시불, 할부로 나눠져서 나타난다. 

 

앞서 결제 단위 3을 클릭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사용한 것보다 많은 금액이 찍혀 있었다면 할부금이 그 이유일 가능성이 높다. 앞선 단계에서는 남아있는 할부금 전체가 표시되지만 여기서는 본인이 선택한 할부 개월 수에 따라 해당 월에 지급할 할부금만 나타난다. 어차피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할 생각으로 할부 결제를 했을 테니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모두 체크표시를 해준다. 그럼 초록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에 보이듯 전월 사용한 일시불 금액할부금을 합쳐 지불해야 할 총 금액이 선정된다.

오른쪽 이미지의 결제일 수수료 선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다. 결제일 수수료 선납 바로 옆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이다.

만약 이 단계에서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건 즉시 결제를 시도하는 시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즉시 결제가 가능한 시간대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위 이미지는 이 부분에 대해 확인해보기 위해 최근 다시 캡처한 이미지이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조회기준일시를 보면 왼쪽 이미지는 새벽 시간, 오른쪽 이미지는 아침 시간이다. 같은 상황임에도 시간에 따라 왼쪽은 조회 내용이 없고, 오른쪽은 앞선 단계와 같이 사용 내역이 나타난다. 즉시 결제가 가능한 조건은 아래와 같다.

다시 돌아와서, 결제 과정을 잘 따라왔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카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적립된 캐시백 금액을 결제에 사용할지 물어보는 항목이 있다. 이를 결제할 때 사용하면 일부 환급을 받는 느낌이 들어 살짝 기분이 좋다. 캐시백 적립 금액을 사용할 다른 계획이 없다면 여기서 할인을 받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되겠다. 위 이미지에서도 370원 캐시백 차감 사용을 체크하자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금액처럼 결제 금액이 감소했다. 이어 오른쪽 이미지에서 확인을 누르면 결제가 진행된다.

카드 대금은 연결된 계좌에서 빠져나가게 된다. 나는 우리은행 계좌를 연결해 둔 상황이기 때문에 결제 계좌에 우리은행이 찍혀서 나온다. 하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다른 결제 방법도 가능하다.

다만 다른 결제계좌를 선택하면 가운데 이미지처럼 뭔가 동의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가상 계좌 입금은 보유 중인 전체 카드 사용 금액에 대해서만 결제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우리은행 계좌 선택이 가장 깔끔한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위 이미지와 같이 최종적으로 확인을 하고 결제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결제가 완료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좀 더 확실하게 확인을 해보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확인이 가능하다.

첫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른 뒤 결제내역 조회를 찾아 들어가면 결제 내역을 조회할 기간 설정이 가능하다. 여기서 본인이 결제한 날짜가 포함되도록 기간을 정하면 주황색 사각형처럼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 우리카드 사용자들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 대금 선결제 방법을 알아보았다. 내가 보려고 작성한 포스팅이기도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 대금 선결제를 통해 신용점수 관리도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