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에 사용하기 위한 투자금 보강을 위한 앱테크로 신한 페이판을 소개한 적이 있었다. 신한금융그룹 같은 큰 기업에서 운영하는 앱을 통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면 다른 금융사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당시 얻은 아이디어였다. 금융사 사이에서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을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로 찾아본 것이 KB 금융그룹이다. 신한과 더불어 우리나라 4대 금융기업에 속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브메이트라는 앱을 찾을 수 있었다.
리브메이트
앱테크 이외의 기능을 잠깐 살펴보면, 소비매니저와 금융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매니저에서는 상단의 나의 내역 탭을 통해 내가 사용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각종 챌린지를 통해 지출 줄이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소비 분석 탭에서는 내가 사용한 금액을 업종별로 분류해서 보여준다.
국민은행이 주 거래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 이자를 상환하거나 설문조사 보상금이 들어오는 계좌 정도로 사용하고 있어서 당장은 큰 효과가 느껴지지 않지만 경제 활동 규모가 큰 사람들에게는 가계부를 정리하고 소비 습관을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소비매니저 옆 금융 탭에도 관련 기능들이 있으니 확인해보고 활용하면 지출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회원가입
다시 앱테크로 돌아와서, 우선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있었다. 리브메이트를 처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래 이미지처럼 뭔가 하려고 하면 회원가입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
회원가입 과정은 여타 다른 앱들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 소개하지는 않겠다. 그래도 한 가지 작은 조언을 하자면 가입 과정에 나오는 '자동 로그인하기'와 '생체인증 로그인'은 체크하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편하기 때문이다.
물론 보안이 걱정되는 분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이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천인을 입력할 수 있다.
2월 28일까지 회원가입 후 추천인을 입력하면 1,000 포인트리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입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 추천인 코드는 75T1I 이다. 이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나도 1,000 포인트리를 받을 수 있다. 1 포인트리는 1원으로 출금이 가능하다.
꼭 나를 추천인으로 하지 않더라도 친구나 가족 등 지인에게 물어 추천인을 입력하면 서로 1,000 포인트리를 받을 수 있으니 추천인 입력은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나도 엄마를 추천인으로 해서 가입해 1,000 포인트리를 받았었다.
출석체크
대부분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출석체크이다. 앱을 실행시켰을 때 출석체크 탭을 첫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챙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날짜를 클릭하면 출석체크가 완료된다. 매일 지급하는 포인트는 1P에 불과하다. 하지만 25일에 출석체크를 하면 10P가 주어진다.
위의 오른쪽 이미지에는 이벤트 관련 사항이 나와 있다. 기간이 2월 28일까지로 되어 있는데 이 이벤트는 1월에도 진행됐던 이벤트이기 때문에 아마 한동안 계속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꼭 알아두라는 내용은 100만 포인트 당첨과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 내가 당첨될 가능성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우선 대충 읽고 넘어갔다. 당첨되면 그때 다시 찾아봐도 충분할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자산 연동인 것으로 보인다. 이벤트를 신청할 때 관련 내용이 나타나니 그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퀴즈
다시 첫 화면에서 화면을 좌, 우로 넘기다 보면 오늘의 퀴즈 탭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는 다양하게 나오는데 그리 어렵지 않다. 아래 이미지는 좀 지난 문제긴 한데, 영국의 작가 J.K 롤링의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와 관련된 문제가 나온 적이 있었다.
이렇게 보니 해리포터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좀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답안 제출 방식이 객관식이라서 몰라도 찍을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찾아보는 것이다. 내 기준에서 아직까지 찾아볼 정도로 어려운 문제는 없었던 것 같다.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문제를 맞히면 10P를 받을 수 있다. 문제가 매일 바뀌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매일 최소 10P 이상을 적립할 수 있다.
포인트리 적립
다시 첫 화면에서 화면을 좌, 우로 넘기다 보면 아예 대놓고 포인트리 적립이라는 이름의 탭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도 문제 풀이가 가능하다. 일반 상식 퀴즈 풀기이다.
왼쪽 이미지의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가운데 이미지와 같이 문제를 풀 수 있다. 이 문제는 매일 까지는 아니고, 매주 제출되는 것 같다. 총 3개의 객관식 문제가 나오고 문제당 10P, 최대 30P를 적립할 수 있다. 여기서 나오는 문제는 경우에 따라 좀 어려울 때도 있었다.
왼쪽 이미지의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광고를 클릭하는 것으로 포인트리 적립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이전의 다른 앱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스마트폰에 쿠팡 앱이 설치되어 있어서 그런지 쿠팡과 관련된 광고가 가장 많은 것 같다.
기타 등등
포인트리를 직접 적립하는 것 이외에도 생활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MY쿠폰 탭으로 넘어가 보면 햄버거나 커피 등과 관련된 다양한 할인 쿠폰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이를 활용하면 식비나 커피값 절감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커피를 마시지 않기 때문에 별로 도움은 안 되지만 커피를 포기할 수 없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햄버거는 나도 가끔 먹을 때가 있어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포인트리를 교환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다른 제휴사 포인트로 넘기거나 다른 제휴사에서 포인트리로 넘어올 수 있는 것이다.
스마일캐시, Rail 포인트, L.Point, 쿠팡캐시, 도서문화상품권, OK캐쉬백 포인트가 포인트리로 전환이 되는 포인트로 나와 있다. OK캐쉬백 포인트는 별도로 적립을 하고 있는데 다른 포인트들은 어떨지 모르겠다. 또 다른 앱테크 수단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출금
가장 중요한 출금이다. 출금은 포인트리 교환하기를 선택했던 화면에서 보내기를 선택하면 된다.
위 이미지와 같이 내 계좌로 보내기를 선택하고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출금이 가능하다.
하지만 나는 보통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매달 말 금융권 포인트를 한번에 내 통장으로 옮길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이전 글에서 다뤘던 바가 있다.
마무리
위 포인트 적립 과정을 한 화면에서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화면 아래의 혜택 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혜택 탭을 찾아서 들어가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한눈에 위 모든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다. 여기서 순서대로 진행하면 빠뜨리는 것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계산을 해보면 전체적으로 하루에 20P 정도를 적립할 수 있을 것 같다. 1달 해봐야 600원 정도 되는 돈이다. 하지만 관점을 달리하면 적지 않은 돈일 수 있다. 은행 예금 이자를 1%라고 가정하고 세금을 모두 고려했을 때 매월 600원, 연간 7,200원의 이자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851,064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85만 원 정도의 금액이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돈이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준의 금액은 아닌 것 같다. 심지어 저 금액은 모두가 하루에 잠깐씩은 사용하는 시간,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그 시간 동안 앱테크를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금액이다. 이번에 또 하나의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를 위한 수입원이 생긴 것 같다.
'돈 굴리는 공대생 이야기 > 앱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피는 아침마을 : 매도 제한 해제 방법 (0) | 2021.02.20 |
---|---|
앱테크 : 위비멤버스 (feat. 우리은행, 위비꿀머니) (0) | 2021.02.08 |
꽃피는 아침마을 정책 변화 (feat. 꽃송이 매도 제한) (0) | 2021.02.01 |
앱테크 : 신한 페이판 & 신한플러스 (feat. 추천인) (2) | 2021.01.25 |
앱테크 : 꽃피는 아침마을 (0) | 2021.01.1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