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메이트를 소개했던 저번 글에서 큰 금융사에서 앱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면 다른 금융사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 가정을 세운 바 있었다. 리브메이트도 그런 관점에서 찾아봤던 앱이었다. 같은 아이디어를 적용해서 이번엔 우리은행으로 접근해봤다.
찾아보니 우리금융그룹 역시 포인트 및 각종 서비스와 관련된 앱을 운영하고 있었다. 위비멤버스라는 서비스를 통해 위비꿀머니라는 이름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단위는 간단하게 꿀인데, 1 꿀이 1 원의 가치를 가진다. 역시 현금으로 출금이 가능하다.
위비멤버스
둘러본 결과 위비멤버스로는 그렇게 많은 금액을 적립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짧은 시간에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기능이 다른 앱들에 비해서 많지는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가장 빠르게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우리의 스탬프와 꿀 충전소 두 가지이다.
우리의 스탬프
먼저 첫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우리의 스탬프이다. 매일 한 번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다른 앱에서의 출석체크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왼쪽 이미지는 앱을 실행시켰을 때 나타나는 화면이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우리의 스탬프를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더 정확히 말하면 스탬프를 찍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이다. 스탬프를 찍게 되면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특정 금액의 꿀에 당첨된다. 30 꿀이 최대치인데 운이 좋게 당첨된 날이었다.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매일 1번씩 최대 50 꿀의 기회가 있다. 또 월 Mission 빙고를 성공시키면 최대 500 꿀머니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1월에 빙고를 완성시켜 500 꿀머니를 받았다.
스탬프 판은 위 이미지와 같은 모습이다. 미션 빙고라는 것은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5개의 스탬프가 빙고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1월의 경우 가운데 가로줄 5개의 스탬프가 빙고였다. 이벤트 자동 응모도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응모된 적은 없어서 잘 모르겠다. 매일 알람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설정해두면 잊지 않고 스탬프를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위 이미지는 우리의 스탬프 유의사항이다. 스탬프를 찍었을 때 임의의 꿀머니가 지급되는 것은 25일까지이다. 이후에도 스탬프는 지급되지만 꿀머니는 받을 수는 없다. 1 ~ 25일은 꿀머니를 받을 수 있는 스탬프를 찍고, 이후 스탬프는 빙고를 완성하기 위해 찍으면 좋을 것 같다.
꿀 충전소
지금까지 사용한 앱테크 대부분에서 가장 많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방법은 광고였다. 위비멤버스에서도 역시 광고를 통한 꿀머니 적립이 가능하다.
왼쪽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시작 화면에서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꿀 충전소로 들어가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광고를 통해 꿀머니를 적립할 수 있다. 위 이미지에 남아있는 광고들은 참여형, SNS 미션형이 많아서 자주 하지는 않지만 그냥 클릭해서 보기만 하는 광고도 종종 나온다. 덕분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많은 꿀머니를 적립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냥 자투리 시간으로는 충분하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기타 등등
다른 은행이나 금융사에서 운영하는 앱과 마찬가지로 위비멤버스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듯 우리금융에서 취급하는 금융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 그렇게 다양한 편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경제 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있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위비마켓도 보이는데 앱을 새로 설치해야 해서 들어가지는 않았다.
위 이미지와 같이 위비꿀머니를 전환할 수 있는 방법도 보인다. 왼쪽 이미지의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꿀머니 전환을 클릭하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적립한 꿀머니를 제휴사의 각종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다. OK캐쉬백으로도 전환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에 개별적으로 기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OK캐쉬백 포인트로 전환할 일은 없을 것 같다. 그나마 활용도가 가장 높은 것은 네이버페이가 아닐까 한다.
이미지를 넣지는 않았지만 제휴사 포인트를 위비꿀머니로 가져올 수도 있다. 삼성리워드, 쿠팡캐시 등이다. 하지만 이들 중 내가 사용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아마 이쪽 기능도 사용할 일은 없을 것 같다.
출금
마지막으로 출금이다. 시작 화면에서 내 계좌로 입금을 선택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입금을 신청하려고 하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역시 돈이 오가는 과정이다 보니 기록을 정확하게 남길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해 고객 확인을 하지 않으면 이 기능을 사용하기는 다소 어려워질 수 있다.
입력하라는 정보를 다 입력하고 나면 비로소 위비꿀머니를 현금화할 수 있는 화면에 접어들게 된다. 빨간색 밑줄로 표시한 부분을 보니 제휴사에서 위비꿀머니로 전환한 금액은 현금 전환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이벤트를 통해 적립한 금액은 출금이 안 된다거나 하는 경우를 예상해 볼 수 있겠다.
출금을 위한 계좌는 우리은행과 카드결제계좌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것 같다.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은행은 우리은행으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꼭 우리은행으로만 출금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올해부터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통해 여러 금융사의 포인트를 원하는 계좌로 입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리브메이트를 소개하는 글에서도 다룬 적이 있다. 하나의 주제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마무리
위비멤버스에서 적립할 수 있는 위비꿀머니는 다른 금융사의 앱테크에 비해 적립할 수 있는 방법도 적고 그에 비례해서 적립 가능한 금액도 적은 것 같다. 실제로 1월 한 달간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적립한 금액 중에서 NH멤버스 다음으로 적은 적립 비율을 차지했다.
이런 부분을 오히려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는 애초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만들어낸 수익을 투자금으로 사용하는 것이 핵심인데 위비멤버스는 우리의 스탬프, 꿀 충전소 두 가지만 빠르게 거쳐갈 수 있기 때문이다. 큰 금액이 모이지는 않더라도 자투리 시간 활용에서의 장점이 있는 앱테크라고 생각한다. 또 하나의 무일푼 주식 프로젝트를 위한 수입원이 될 것 같다.
'돈 굴리는 공대생 이야기 > 앱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테크 : 신한플러스 새학기 친구추천 이벤트 (feat. 추천인) (0) | 2021.03.05 |
---|---|
꽃피는 아침마을 : 매도 제한 해제 방법 (0) | 2021.02.20 |
앱테크 : 리브메이트 (feat. 국민은행, 추천인) (0) | 2021.02.07 |
꽃피는 아침마을 정책 변화 (feat. 꽃송이 매도 제한) (0) | 2021.02.01 |
앱테크 : 신한 페이판 & 신한플러스 (feat. 추천인) (2) | 2021.01.25 |
최근댓글